로그인 | 회원가입 | 뉴스스크랩 | 나의덧글 | 유료신청
최종수정 2020.11.25 (수요일)

 

 

 
 
[정치/행정 > 정치]

[논평] 광명경실련, 상임위원회 정회, 누구를 위한 시간인가?

기사제공 : 광명매일신문
승인 20-10-25 14:13 | 최종수정 20-10-28 15:00  
 

최근 코로나로 인해 모든 국민들이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경기지역 일부 기초단체장들이 업무추진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런데 광명시의회는 지난 15일(제258회 임시회) ‘광명시의회 업무추진비 사용 및 공개 등에 관한 규칙안’을 상정하고 논의하였다. 

주요 내용은 광명시의회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및 제한으로 시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업무추진비 사용의 합리성,투명성, 시민의 알권리를 제도적으로 보완하는 장치이다

광명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광명경실련)은 규칙 제정의 취지에 찬성을 한다. 하지만 15일 광명시의회 운영위원회는 안건을 심의하는 중 정회를 선포하여 시민들의 눈과 귀를 막고 논의한 결과(보류)를 발표하였다. 

이 같은 광명시의회 운영위원회의 깜깜이 심의는 투명성 및 시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는 처사이다. 더욱 황당한 것은 운영위원회 깜깜이 심의 내용이 투명성 및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광명시의회 업무추진비사용에 대한 심의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광명시의회는 자가당착(自家撞着)의 행태를 보인 것이다.(※ 자가당착(自家撞着) : 같은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서로 맞지 아니하고 모순됨)

또한 광명시의회는 작년 3월 5일 자치행정교육위원회 심의 중 “광명동굴 주변 도시개발사업특수목적법인 출자동의안”을 정회 후 가결로 발표하여 민주적 회의 절차의 투명성과 시민들의 알권리를 철저히 무시한 사례가 있다. 

광명시민들이 광명시의회 방청 및 동영상을 시청하면 정회의 시간을 갖고 밀실 논의를 하는 것이 종종 목격된다. 이는 광명시민들이 시의원들에 대해 알아야할 중요한 의정활동 정보를 차단시키는 고질적 행태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이다.

광명시의회는 심의의 투명성과 시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2011년3월15일 광명시의회회의규칙 제59조의2 ‘위원회의 동영상공개’ 조항을 신설하였고, 2013년 10월 8일에는 본회의 의결에서 무기명 투표에 대한 제한을 규칙에 명시하였다. 

그러나 현재 광명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는 이러한 고질적 병폐를 계속해서 자행하고 있다.

광명시의회는 이번 임시회 이후 11월 정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본회의에서는 광명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시민들이 알아야 할 행정사무감사 및 2021년 예산안 심의 등이있다. 

광명경실련은 11월 본회의에서는 이러한 고질적 깜깜이 심의가 사라지도록 “상임위원회에서의 정회 선언에 대한 기준”을 내부적으로 마련하여 광명시의회가 투명성과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하는 대의민주주의 공동체가 되기를 바란다.
 
 
Copyrightⓒ광명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매일신문  http://gmnewspaper.kr/m/
광명지역 언론의 자존심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이일규 의원, 두길지구 및 원광명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단 TF팀 신설 재촉구
정대운 도의원,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반포 120주년 기념(독도의 날) 행사 참석
정치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광복회 광명지회, 11월 17일 ..
광명문화원장 선거, "등록기탁..
도, “수도권 확산세 매우 심..
대한미용사회 경기도지회, 오..
박승원 광명시장,“공공·공정..
 
많이 본 포토뉴스
안전한 이동권 확보와 함께 지..
 
최신 인기뉴스
광명문화원장 선거, "등록기탁..
경기도교육청, 스포츠 스타가 ..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비전 선..
임오경 의원 ‘한국 여성스포..
도, 공정한 계약심사로 노동자..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회사명 : (주)광명신문  /  주 소 : 경기도 광명시 금하로 458, 820호(소하동, 웅신아트)  /  Tel : (02)897-9620  /  fax : (02)897-9621 
제 호 : 광명매일신문 / 등록번호 : 경기 아 51230 / 등록일 : 2015년 5월 26일 / 대표 : 성시상 / 발행인: 성시상/편집인:柳原培
/ 청소년보호책임자 : 柳原培
bottom_copyright(c)2020 광명매일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