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뉴스스크랩 | 나의덧글 | 유료신청
최종수정 2019.06.27 (목요일)

 

 

 
 
[경제/사회 > 경제]

경기도, 과기부 ‘빅데이터 플랫폼’ 과제에 선정

지역화폐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뿐만 아니라 데이터 경제시대 이끈다
기사제공 : 광명매일신문
승인 19-05-13 15:00 | 최종수정 19-05-13 15:02  
 

 

경기도가 과기정통부에서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지난 10일 최종 선정됐다.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공모사업은 금융, 환경, 문화 등 10개 분야 국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3년간 총 1,516억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경기도는 총 44개 기관이 참여한 이번 공모에서 ‘혁신성장을 위한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이라는 주제로 참여해, 지자체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돼, 3년간 최대 125억을 지원받게 된다.

경기도는 올 초부터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아임클라우드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데이터 센터로 참여하는 9개 기관과 함께 과기정통부의 공모 참여를 준비해 왔다.

데이터 센터로 참여하는 기관은 경기도 지역화폐 대행사인 코나아이㈜, 중소기업의 신용정보 데이터를 보유한 한국기업데이터㈜, 소비자 패턴분석 정보를 맡을 ㈜더아이엠씨,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테크노파크, 경기콘텐츠진흥원, 머니스트레스 예방센터이다.

각 센터는 데이터를 생산, 정제하여 플랫폼으로 전송하고, 플랫폼에서는 수집된 데이터를 융합, 가공, 분석하여 데이터를 원하는 기업이나 단체 등에게 제공하게 된다.

‘지역경제 빅데이터 플랫폼’이 구축되면 지역화폐 사용내역을 통해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상품을 소비하는지, 지역경제의 흐름과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 각 센터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융합 분석해 소상공인과 복지대상자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신상품 발굴, 소상공인 창업 및 매출 증대를 위한 맞춤정보, 일자리 매칭 정보, 유통 및 물류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개인의 소비금융에 대한 상담, 소상공인의 신용위기에 대한 지원 등 다양한 복지사업도 이뤄질 전망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는 공공재로써 정부의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마중물 역할을 하고 데이터경제 발전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문영 경기도 정보화정책관은 “본 사업은 여러 전문 기관이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협업과제로, 센터로 참여한 기관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성공적인 과업 수행이 가능하다”면서, “복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지역화폐 사업이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 데이터경제시대까지 이끌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광명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매일신문  http://gmnewspaper.kr/m/
광명지역 언론의 자존심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제품에 ‘디자인과 콘텐츠’를 입히다. 도, MDC 제작지원사업 참여기업 공모
‘광명동굴 주변 도시개발사업’민간사업자 공모 사업설명회 및 현장설명회 성황리 개최
경제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동광명 로타리클럽 의료 봉사..
신광명 로타리클럽, 광명엔젤 ..
광명시, 4급(국장)이하 승진대..
광명시, 도시재생으로 낡은 도..
김부겸 전 장관 특강, "우리삶..
 
많이 본 포토뉴스
안전한 이동권 확보와 함께 지..
 
최신 인기뉴스
동광명 로타리클럽 의료 봉사..
신광명 로타리클럽, 광명엔젤 ..
광명시, 4급(국장)이하 승진대..
김부겸 전 장관 특강, "우리삶..
‘광명 3H 마을 만들기’ 사..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회사명 : (주)광명신문  /  주 소 : 경기도 광명시 금하로 458, 820호(소하동, 웅신아트)  /  Tel : (02)897-9620  /  fax : (02)897-9621 
제 호 : 광명매일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82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 대표 : 남상경
발행인 : 柳原培 / 청소년보호책임자 : 柳原培
bottom_copyright(c)2019 광명매일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