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뉴스스크랩 | 나의덧글 | 유료신청
최종수정 2019.12.08 (일요일)

 

 

 
 
[영 화 > 다큐멘터리]

3편의 다큐멘터리로 북한의 현실을 만나다

(사)DMZ다큐영화제, 기획상영회 ‘다큐로 만나는 북한’열어
기사제공 : 광명매일신문
승인 17-06-19 18:08 | 최종수정 17-06-19 18:08  
 

경기도와 ()DMZ국제다큐영화제는 624(), 722(), 826() 세 차례에 걸쳐 기획상영회 다큐로 만나는 북한을 서울 종로구 북한대학원대학교 정산홀에서 개최한다.

DMZ국제다큐영화제의 기획상영회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함께 생각해 볼만한 이슈들을 다큐영화와 대담으로 탐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상영회에서는 3편의 다큐영화 <평양연서>, <북녘에서 온 노래>, <마담B>를 통해 북한의 현실과 마주한다.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로 통일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품고 있는 오늘의 대한민국이지만 젊은이들에게는 낯선 단어가 되어버린 분단이산가족을 들여다본다. 누군가에겐 현재진행형인 이야기이자 지금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온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3편의 영화로 만나는 3북한

조성형 감독의 <평양연서>(624일 오후 2)는 제7DMZ국제다큐영화제 분단 70년 특별전상영작으로 독일-북한 간 이산가족을 다룬다. 1950년대 동독에 유학 온 북한 남자들이 고국으로 송환되면서 헤어진 독일의 이산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동독 시절의 사랑에 대한 단상이자, 독일의 2세들이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북한으로 떠나는 여행이 펼쳐진다. 상영 후 이어지는 김누리 중앙대학교 교수와 이우영 북한대학원 교수의 대담을 통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이산가족의 현실을 깊게 살펴본다.

역시 제7DMZ국제다큐영화제 분단 70년 특별전상영작인 유순미 감독의 <북녘에서 온 노래>(722일 오후 2)는 지금껏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북한을 발견하게 한다. 북한을 세 차례 방문했던 감독이 북한의 일상을 담았다. 이어지는 김성경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와 주성하 동아일보 기자의 대담을 통해 포장되지 않은 날것의 북한과 만나본다.

윤재호 감독의 <마담B>(826일 오후 2)는 제8DMZ국제다큐영화제 ‘DMZ비전상영작으로 탈북여성의 비극적 인생을 담은 기록영화다. 돈을 벌기 위해 북한을 떠나 중국으로 떠났다가 가족을 지키기 위해 다시 남한행을 선택한 그녀 앞에 펼쳐진 차가운 현실. 우리가 외면해온 북한이탈주민의 삶의 무게가 묵직하게 담겨있다. 권금상 박사와 윤재호 감독이 함께하는 대담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삶에 대한 질문을 던져본다.

최계동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기획상영회를 통해 이념과 이념 사이, 이데올로기 틈에 서 있는 사람들을 들여다보고, 남북의 오늘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 작품 무료로 관람가능하며 관람 신청은 DMZ국제다큐영화제 홈페이지 또는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한편, 9DMZ국제다큐영화제는 오는 921일부터 28일까지 8일 간 경기도 고양시와 파주시 일대에서 열린다.

<평화연서> (조성현 감독, 2015, 95)

일시 : 624() 오후 2

장소 : 북한대학원대학교 정산홀

대담주제 : 독일-북한 이산가족

대담패널 : 김누리(중앙대학교 교수), 이우영(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북녘에서 온 노래> (유순미 감독, 2014, 72)

일시 : 722() 오후 2

장소 : 북한대학원대학교 정산홀

대담주제 : 다른 북한 상상하기

대담패널 : 김성경(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 주성하(동아일보 기자)

 

<마담B> (윤재호 감독, 2016, 72)

일시 : 826() 오후 2

장소 : 북한대학원대학교 정산홀

대담주제 : 북한이탈주민의 삶과 질문들

대담패널 : 권금상 (박사, 문화연대), 윤재호(감독)

 
 
Copyrightⓒ광명매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명매일신문  http://gmnewspaper.kr/m/
광명지역 언론의 자존심
 
 
 
 
네티즌 의견(0)
내용 아이디 작성일
 
의견작성하기
 
 
이름 비밀번호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다큐멘터리 기사목록 보기
 
인기뉴스
제10대 공무원 노조위원장, 사..
송한준 의장, 장애 딛고 美대..
안현초등학교, 토론과 함께 성..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
경기도, 감사원 감사제보 처리..
 
많이 본 포토뉴스
안전한 이동권 확보와 함께 지..
 
최신 인기뉴스
제10대 공무원 노조위원장, 사..
광명도시공사, 무기계약직 등 ..
도, 미세먼지 불법 배출 177개..
‘광명너부대 도시재생 뉴딜사..
송한준 의장 “수도권 내륙선,..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회사명 : (주)광명신문  /  주 소 : 경기도 광명시 금하로 458, 820호(소하동, 웅신아트)  /  Tel : (02)897-9620  /  fax : (02)897-9621 
제 호 : 광명매일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82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 대표 : 성시상 / 발행인: 성시상/편집인:柳原培
/ 청소년보호책임자 : 柳原培
bottom_copyright(c)2019 광명매일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